Home > 상담문의/예약 > 폐백과 이바지

폐백과 이바지

폐백

신부가 시댁 어른들에게 처음으로 예를 갖춰 인사 드리는 절차인 폐백은 전통적인 결혼 예절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풍속 중 하나이다.


예로부터 폐백은 친정 어머님의 얼굴이라 하여 식이 끝난 후에 시댁에서 잔치상을 내주는 술안주로 사용하고 있다.


폐백 음식은 그 집안의 가풍이나 지방에 따라 그 내용이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닭이나 육포, 구절판,대추, 고암이 그 기본이다.


폐백을 드릴 때 상에 올리는 음식에는 나름대로 뜻깊은 의미를 답고 있다. 대추는 자손의 번영을 뜻하며 육포는 시댁 어른들을 존경하겠다는 의미이다.


은행을 꽂는데 사용하는 솔가지는 늘 푸르고 꿋꿋하게 살겠다는 삶에 대한 각오를 담고 있다. 폐백 음식을 쌀 때는 청홍 보자기에 싸며 청색이 겉으로 나오게 싸고 대추는 홍색이 나오도록 하여 네 귀에 근봉지는 끼워서 싸매준다.

이바지

원래는 시댁 사당에 새식구가 왔음을 고하는 제를 위해 신부가 마련해 가던 것을 일컫는 것으로 세월이 흐르면서요즘에는 친정어머니의 솜씨와 정성을 시댁어른에게 선보이는 음식으로 그 의미가 바뀌었다.

혼례를 올린 후 신부 집에서 3일을 자고 처음 시댁에 갈 때 준비하던 음식이 이바지 음식이다. 친정어머니가 시어머니께 보내드리는 큰 상으로 이바지음식은 신부 친정집안의 가풍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니 만큼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음식이기도 하다.

이바지란 말의 어원은 '정성들여 음식을 준비하다'라는 의미의 '이바지하다'에서 온 것이므로 정성스럽게 음식을 준비하는 것처럼 시부모님을 잘 모시겠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바지 음식의 종류는 기본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으나 전,찜 종류로 한 가지씩 준비하여,이바지 음식을 준비할때 주의해야 할 것은 음식을 날 것 그대로 보내지 않지만 요즘에는 날로 보내는 것이 대중화 되었다.

음식을 담는 그릇은 계절에 따라 신선도를 고려해 선택하는데 대게 종이함이나 대바구니, 목기를 이용한다.
아무리 예쁜 것이라도 플라스틱은 성의없어 보이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뚜껑은 만들어 덮는 것이 좋다.